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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답노트] 1과목: 소프트웨어 설계 | 2020년도 필기 4회차 기출문제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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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답노트] 1과목: 소프트웨어 설계 | 2020년도 필기 4회차 기출문제

D269 2025. 2. 1. 19: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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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CASE(Computer Aided Software Engineering)의 주요 기능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S/W 라이플 사이클 전 단계의 연결

 (2) 그래픽 지원

 (3) 다양한 소프트웨어 개발 모형 지원

 (4) 언어 번역

 

[오답노트]

CASE(Computer Aided Software Engineering) 

1) CASE는 소프트웨어 개발을 돕기위해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사용되는 요구 분석, 설계, 구현, 검사 및 디버깅 과정 전체 또는 일부를 컴퓨터와 전용 소프트웨어 도구를 사용하여 자동화하는 것.

2) 주요 기능

   -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전 단계의 연결'

   - 다양한 소프트웨어 개발 모형 지원

   - 그래픽 지원 등

 

 

7. 코드화 대상 항목의 중량, 면적, 용량 등의 물리적 수치를 이용하여 만든 코드는?

 (1) 순차 코드 (2) 10진 코드 (3) 표의 숫자 코드 (4) 블록 코드

 

[오답노트]

코드(Code) : 컴퓨터를 이용하여 자료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분류, 조합 및 집계를 용이하게 하고 특정 자료의 추출을 쉽게 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기호

1) 순차 코드 : 자료의 발생순서, 크기순서 등 일정 기준에 따라서 최초의 자료부터 차례로 일련번호를 부여하는 방법

2) 블록 코드 : 코드화 대상 항목 중에서 공통성이 있는 것끼리 블록으로 구분하고, 각 블록 내에서 일련번호를 부여하는 방법

3) 그룹 분류 코드

4) 연상 코드

5) 표의 숫자 코드 : 코드화 대상 항목의 성질, 길이, 넓이, 부피, 지름, 높이 등의 물리적 수치를 그대로 코드에 적용시키는 방법

6) 합성 코드

 

 

12. 소프트웨어의 상위 설계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아키텍쳐 설계 (2) 모듈 설계 (3) 인터페이스 정의 (4)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오답노트]

1. 상위 설계

- 아키텍처 설계, 예비 설계 라고도 함

- 시스템 수준에서의 컴포넌트들 간의 관계와 전체적인 구조를 설계한다.

- 종류 : 구조 설계, DB설계, 인터페이스 설계

 

2. 하위 설계

- 모듈 설계, 상세 설계 라고도 함

- 시스템의 각 구성 요소들의 내부 구조, 행위, 알고리즘 등을 결정하여 설계한다.

- 종류 : 컴포넌트 설계, 자료구조 설계, 알고리즘 설계

 

 

15. 요구사항 명세 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비정형 명세 기법은 사용자의 요구를 표현할 떄 자연어를 기반으로 서술한다.

(2) 비정형 명세 기법은 사용자의 요구를 표현할 떄 Z 비정형 명세 기법을 사용한다.

(3) 정형 명세 기법은 사용자의 요구를 표현할 때 수학적인 원리와 표기법을 이용한다.

(4) 정형 명세 기법은 비정형 명세 기법에 비해 표현이 간결하다.

 

[오답노트]

구분 정형 명세 기법 비정형 명세 기법
기법 수학적 원리 기반, 모델 기반 상태/기능/객체 중심
작성방법 수학적 기호, 정형화된 표기법 자연어를 기반으로 서술 또는 다이어그램으로 작성
특징 - 요구를 정확하고 간결하게 표현할 수 있음
- 작성자에 관계없이 요구사항의 결과에 일관성이 있으므로 완전성 검증이 가능함
- 표기법이 어려워 사용자가 이해하기 어려움
- 자연어의 사용으로 인해 작성자에 따라 요구사항의 결과가 다를 수 있어 일관성이 떨어지고, 해석이 달라질 수 있음
- 내용의 이해가 쉬워 의사소통이 용이함
종류 VDM, Z, Petri-net, CSP 등 FSM(Finite State Machine), Decision Table, ER모델링, State Chart(SADT) 등

* 자연어 : 한국어, 영어 등 사람이 쓰는 언어

* 형식언어 : java, c/c++ 등 컴퓨터가 쓰는 언어

 

 

 

19. GoF(Gangs of Four) 디자인 패턴 분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생성패턴 (2) 구조패턴 (3) 행위패턴 (4) 추상패턴

 

[오답노트]

GoF: 1995년에 4명의 사람이 디자인패턴을 처음으로 구체화 체계화 함

- GoF의 디자인 패턴은 유형에 따라 생성패턴 5개, 구조 패턴 7개, 행위 패턴 11개, 총 23개의 패턴으로 구성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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